728x90

VBA 편집기 사용법


VBA 편집기로 VBA 코드를 입력하거나 다른 사람의 코드를 붙여넣기 해 볼때 알아두면 유용한 것을 적어봅니다.


엑셀에서 Alt + F11 키를 누르면 VBA 편집창이 열린다.

1번은 프로젝트 탐색기 창으로,
VBA코드를 안보이게 설정하면 Microsoft Excel 개체, 모듈, 폼 등이 어떻게 구성된 것인지 보이지 않는다.

엑셀의 시트명이 어떻게 보이는지 보면 Sheet1(Sheet1), Sheet2(VBA), Sheet3(DATA) 로 보이는 걸 알 수 있는데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Sheet Name 은 괄호안에 표기되는 걸 알 수 있다.

VBA 에서 엑셀 시트를 보이게 하거나 보이지 않게 할 수도 있고, 완전히 감출 수도 있는데 이때 프로젝트탐색기 창에 보이는 이름을 알면 편하다.



2. 속성창은 프로젝트탐색기 창에서 선택한 개체의 주요 속성을 표시한다.

3. 코드창은 코드를 직접 입력하거나,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서 VBA 코드를 짜는 창이다.

    VBA 코드창의 글씨가 10으로 되어 있어 보기가 좀 불편하다면 ....

     


         변수선언요구
       VBA 코드를 짤 때 변수를 제대로 선언하지 않고 짜도 실행되기도 하는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이 옵션을 체크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엑셀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면 모든 코드 창의 맨위에 Option Explicit 문이 나타난다.


4. 직접 실행창은
    VBA 코드의 결과를 확인하는 창으로 디버깅할 때 유용하다.
    


Sheet1 의 이름을 직접 실행창에서 직접 변경해 본 것이다. 보통은 엑셀시트에서 직접 이름을 변경하지만,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해보고자 입력을 해봤다.


VBA 코드를 짜면서 결과를 확인해보고 싶을 때 직접 실행창에 ? 실행할 명령어 를 입력한다.

? Range("A2").Value 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A2 셀의 값을 직접 실행창에 결과로 보여준다.

? 는 Print 의 단축명령어다. 직접실행창에 입력한 글자를 전부 지우려면 Ctrl + A 를 눌러서 전체를 선택한 다음에 Delete 키를 눌러준다. 한줄만 삭제하려면 Ctrl +Y 를 누르면 커서가 있는 해당 Line만 삭제된다.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