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엑셀] 데이터베이스 함수 DSUM 알아보자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앞에 D(Database)를 포함하고 있으니 D가 들어간 함수가 데이터베이스 함수라고 이해하시면 좀 쉽겠네요.

도대체 데이터베이스가 뭐야? 인터넷 검색해봤더니 '특정 조직의 응용업무에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운영상 필요한 데이터를 중복을 최소화하여 컴퓨터 기억 장치내에 모아 놓은 집합체' 라고 나오네요.

보통 엑셀에서 다루는 데이터라고 해봐야 많아봐야 몇만 LINE(행) 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데이터베이스 툴은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툴도 있고 상용 데이터베이스 TOOL도 있습니다.

오라클, MYSQL, MSSQL 등 이런 걸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런 TOOL들이 데이터베이스 TOOL입니다.

블로그에 작성하는 글도 모두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고 보면 됩니다.

데이터를 저장할 때 등록한 날짜도 기록하고, 작성자가 누군지도 기록하고, 작성하는 내용이 뭔지도 기록하고요.

테그달기도 기록 등등 구분할 수 있는 걸 각각 구분하는 걸 필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 각각의 필드에 기록된 정보중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값만 뽑아내보자....

 

아래 그림을 보시고 그냥 단순하게 이걸 표라고 이해하지 말고 데이터베이스라고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행이 몇행 안되지만 이 행이 수만 LINE 이라고 가정해보고 접근해봅시다.

날짜, 공급처, 품목, 단가, 수량, 가격이 바로 필드(Field)라는 구분자 입니다.  

그 아래 2행부터는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는 값이구요.



오늘 다룰 DSUM 함수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문제가 이렇게 나옵니다.

공급처가 동아이고 수량이 20개 이상인 가격의 합계를 구하라.

 

여기서 조건은 뭘까요?

필드명이 공급처이고 데이터는 동아 AND 필드명 수량이고 데이터는 20개 이상인 것이 조건입니다. 

 

가격의 합계를 구하라 는 조건을 만족하는 가격 필드의 데이터만 합산하라는 뜻입니다.

 

그럼 그림을 다시 그려서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표 전체 구간입니다.

필드는 몇번째 열인가? 6번째 열이군요. 그럼 6을 써주면 됩니다. 아니면 직접 필드명에 해당되는 F1 을 직접 써도 되구요. 

조건은 AND 조건도 있고 OR 조건도 있습니다.

조건식을 표현할 때 AND 조건과 OR 조건은  



필드명 이름을 적는 줄과 필드명 아래줄에 구하고자 하는 조건을 적습니다. (필드명은 실제 존재하는 필드명을 써주어야 함) 

이때 구하려는 조건을 같은줄에 적으면 AND 조건이구요. 다른 줄에 적으면 OR 조건입니다.

 

그럼 DSUM 함수를 써서 AND 조건과 OR 조건을 만족하는 합계를 한번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예제를 하나 더 살펴볼까요?

소속이 부산이고 준우승횟수가 5회 이상인 기수들의 우승횟수의 합을 구하라. 


 

먼저 조건식을 구해야 합니다.

노란색 표시부분이 조건식입니다.

그리고 조건을 만족하는 DSUM 함수를 수식에 맞게 써주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함수에는 DSUM 함수만 있는게 아니고

DAVERAGE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조건을 만족하는 평균을 구하는 함수

DCOUNT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조건을 만족하는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갯수를 구하는 함수 

DCOUNTA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조건을 만족하는 숫자/문자가 들어있는 셀의 갯수를 구하는 함수 

DMAX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조건을 만족하는 최대값을 구하는 함수 

DMIN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조건을 만족하는 최소값을 구하는 함수 

가 있습니다. 



DSUM_sample.xlsx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