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PHP 에서 버그찾기가 참 힘들다.

C# 에서는 프로그램이 버그이면 메시지를 뿌려주니까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면 되는데 PHP는 에러가 발생한 곳을 찾아내기가 힘들다.

내가 뭔가 세팅을 잘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가 보다.


관리자 모드에서는 동작이 정상적으로 되는데 사용자 모드에서 동작이 안되길래 너무 이상하다고 버그 잡기에 나섰는데 킴스큐 RB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를 못하니까 버그 잡기가 쉽지 않다.

list.php 파일이 잘못되었나 살펴봐도 이상이 없다.

main.php 파일을 한줄 한줄 살펴보면서 원인을 찾아냈다.

if (!$my['admin']){
       $sqlque .= ' and hidden=0';
}

원인은 이거였다.

테이블을 설계하면서 hidden 필드 자체가 불필요해서 없애버렸다.

필드가 없으니까 당연히 에러가 보여야 되는데 화면에서는 데이터가 없다고만 나온다. ㅋㅋ

C# 이라면 필드 자체가 없으니까 에러가 나왔을 것인데 에러가 나오지를 않았다.

에러메시지 출력하라는 옵션을 제거해서 그런가??

아무튼 집중적으로 에러 잡는 방법을 배워야겠다.

로직 설계 부분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나중에 한줄 한줄 확인하다보면 특정한 곳에서 발생하는 에러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거 같다.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