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주식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99번 성공하고 1번 실패하면 망한다는 것이다.

주식은 진입장벽이 낮아서 아무나 할 수 있지만, 쉽게 보고 덤비면 손실을 너무 많이 보는 도박판이 되기도 한다.

테마성으로 움직이는 주식은 매출실적없는 경우 언제든 대폭락할 우려가 있다는 걸 알아야 하는데 그걸 간과하기 쉽다.

 

 

2024년 11월 10일부터 미국주식에 입문했다.

미국주식 공부하면서 10배 오를 종목 발굴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는 열망이 강하다.

초보수준으로 몇가지 종목을 분석하면서

1. PLUG 파워

수소종목으로 최고가 71달러까지 올랐다가 현재 주가는 1.6달러 최저가에서 약간 반등하여 2달러 수준이다. 수소산업 시장 영상을 수도 없이 찾아보니 아직은 수소산업시대가 되려면 멀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최대 71달러까지 찍었을 때에는 테마성으로 핫하게 움직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2달러대는 바닥으로 미국이 수소산업을 포기하면 상폐될 가능성이 높겠지만, 수소시대를 대비해서 보조금 등을 지급한다면 지금 주식은 바닥권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운용할 현금이 확보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무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 종목으로 분류하기는 어렵기에 소액투자 정도가 적정한 거 같다.

천연수소 시추를 프랑스, 러시아, 미국, 호주, 아프리카 등에서 하고 있는데 천연수소 시추에 성공하면 수소산업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오게되고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게 될 강력한 에너지원이다.

 

2. 텔러닥 헬스

원격의료 종목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2021년도 최고가 308달러까지 상승했던 주가가 현재 10달러 미만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의사들이 원격진료하는 것에 매우 부정적인데 과연 이것이 쉽게 될까하는 분석없이 매수했었다면 엄청난 계좌 손실이 발생하고 있었을 것이다.

AI 와 접목하면서 원격의료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을까? 아직 이 분야 자료를 찾아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AI + 양자컴퓨팅 시대가 되면 가장 혜택받은 분야는 바이오 분야일 거 같다.

 

3. 양자컴퓨팅

양자컴퓨팅 종목은 매출 실적도 없으면서 테마성으로 상승하는 대표적인 종목이라고 본다.

아직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언제 대폭락이 오게될지 몰라서 매수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4. 로켓랩

올랜도킴 영상에서 찾아보다 알게 된 종목이다. 추천시점에는 13달러였는데 내가 미국주식하고 접한 시점의 주가는 24달러였다. 여러 영상을 찾아보니 실적도 좋고 성장 가능성이 좋은 회사인 거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7달러까지 떨어지면 매수할거야 하는 생각이 강해서 소액으로 매수를 했다가 약간의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하는 정도다. 올랜도킴 영상 분석으로 배운 것은 흑자전환 예상시점까지 현금보유 수준과 흑자전환 시점을 선반영하여 주가가 움직이는 점을 고려하면 2025년 하반기, 2026년에는 지금보다 주가가 더 오를 거 같다는 점이다.

조정받으면 매수할 주식 중 하나라고 본다. 지지선이 22달러 선인거 같다.

 

5. UiPATH

UiPATH는 미국, 루마니아, 영국, 네덜란드 및 국제적으로 주로 활동하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솔루션의 선도적 공급업체이다. 54%의 순이익 성장률로 강력한 성장을 보이며, 업계의 8%를 크게 앞지른다. 매출 총이익율 83%는 업계 평균 51%보다 상당히 높아 수익성이 강하지만, EBITA 마진이 -10%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긍정적인 업계 중간값 10%와는 대조적이다. 부채없는 대차대조표와 강력한 재무 건전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주가 13달러 미만이면 저점이라고 보지만 미국 증시가 하락하면 같이 하락할 거 같아 저점이 어디인지 알수는없을 거 같다.

인력감축이 2025.4월까지 진행완료되면 수익은 더 좋아질 것으로 보고, AI 접목으로 매출 상승이 기대된다.

애널리스트 중에서 매수 추천자도 있지만, 생성형 AI의 발전과 AI Agent의 시대가 되면 될수록 우려하는 애널리스트도 있는 거 같다.

 

6. UAM 종목 Joby, Archer

항공택시 UAM 종목으로 Joby 와 Archer가 똘똘한 종목인거 같다. 엄청난 투자비가 들어가는 종목이라 대규모 투자 지원을 받아서 진행하는 거 같다. 하늘의 테슬라라 불리는 조비는 2025년말 상용화 목표로 진행중이다.

도심항공을 넘어서 도시간에 이동도 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기반 HeVTOL 도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적정주가는 7달러선으로 본다. 주가는 8달러 미만이 되면 다시 반등하는 경향이 있다. 테스트 통과 등 언론 기사가 나오면 반등해서 15달러, 20달러까지 상승했다가 다시 10달러 미만으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다고 본다. 상용화를 한다고 해도 흑자전환 시기는 언제가 될지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추락사고가 발생하면 사망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가 하락의 요인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주가는 흑자전환시점 이후 10배까지 오르는 거 같다. 2030년까지 장기 보유를 해야겠다면 저점매수해서 마음고생하지 말아야 한다.

 

안전투자 한다면 아래 3종목이 좋을 거 같다.

1. 테슬라

2. 팔란티어 : 60달러대까지 하락하면 매수. 전문가 예상 주가 전망 170달러

3. 로켓랩 : 21달러 1차 지지선, 17달러 2차 지지선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은 주식/경제 서적 50~60권 정도 보고나서 모의투자하고 돈을 벌었다는 분의 얘기를 들었다.

직장생활하면서 이렇게 책을 보기는 정말 쉽지 않다.

유투브에 넘쳐나는 영상을 보기에서 시간은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재무제표 볼 줄 아직 모른다. 단기 투자자에게는 재무제표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재무제표는 과거의 데이터일 뿐, 미래의 성장 전망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공부해야하는 영역이다.

미국주식 카페 댓글을 보면 미국 빅테크 종목, ETF 종목에 안전투자하고 위험종목에는 5% 미만으로 투자하는 거 같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Link2Me

,
728x90

미국주식 초보로서 마음 아프게 손실이 크다.

많은 영상을 찾아보면서 영상에 나온 사이트 정보를 참조하면서 스스로 분석해보겠다는 의지로 덤비다가 완전 손실을 보는 내꼴이 우습다.

https://seekingalpha.com/ 에 내가 보유한 주식 종목이나 빅테크 기업 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퇴직하고 나서 미국주식 주린이가 미친듯이 영상보면서 분석한다고 분석한 종목이 아닌 종목을 호기심으로 매수했다가 30% 이상 하락을 경험하고 나니 맨붕이다.

그냥 유료결제를 해서 정보를 봤으면 일찍 판단했을까? 싶은 마음이 든다. 200만원 매수해서 손실 본 금액이 이미 1년 유료결재 금액을 넘어서 버렸다.

 

이렇게 주식 종목의 건강도 체크를 해준다고 표시해준 종목이 LPTH 종목이다.

위 차트에서 최고의 고점에서 잡아서 주가가 수직 하방중이다.

주가는 이렇게 떨어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Awesome! 이랜다. 우라질~~~

 

이렇게 된 원인에는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빅테크주식도 하락하지만 중소형주에는 더 큰 악재다.

예상과 달리 강세를 보인 고용 지표가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화하면서 주식 시장이 매우 좋지 않았다.

 

주가 맵은 https://finviz.com/map.ashx?t=sec 에서 볼 수 있다.

 

주식 오래한 친구에게 문의해보니 주가가 하락할 때 많이 떨어지는 종목을 매도하고 적게 떨어지는 종목을 보유해야 한다고 한다. 나는 강추 2종목을 매수했다가 별로 떨어지지 않은 1종목을 매도하고 많이 떨어진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

매도할 기회를 놓치니까 손절할 기회가 없는 것 같다. 아니 손절했다가 다시 반등하거나 seekingalpha 사이트가 강추한 이유를 유료가 아니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어서 그런 것인가 하며, 내심 기대하는 심리라고 봐야 한다.

 

얼마전에 매수했던 종목이 10% 떨어지길래 매도했더니, 그날 장 막판까지 주가가 많이 회복되었고, 그 다음날 20% 상승, 그 다음날 10% 상승으로 시작하는 걸 경험했기에 이번에는 버텨보자 하다가 심하게 손실을 보게 되었다.

seekingalpha 가 첫달에는 5달러 정도에 유료 사이트 내용을 볼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고 1년에 300달러 정도 유료결제를 유도하는 정책을 하고 있더라.

아직 미국주식 제대로 파악도 안되어서 물량을 많이 실었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는데도 어렵다.

 

 

아직 분석 제대로 할 줄 모르고 무료라서 숨겨진 정보는 볼 수가 없다.

애널리스트는 LPTH 종목의 주가를 4달러, 5달러로 추천한 건 게시글을 찾아서 봤다.

현재 장이 전체적으로 안좋아서 떨어진 것인지? 잘못 매수해서 회복이 어려운 것인지 판단할 수가 없어서 미국주식 전문가 사이트에 분석 요청을 했는데 도움을 받는다면 큰 도움이 될 거 같다.

 

 

보유한 주식수와 비중이 나오고 매수한 날짜 정보가 나온다. 이런 기능은 좋은 거 같다.

매도해 버린 종목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것도 기록해서 밑거름이 되도록 하련다.

seekingalpha.com 사이트 분석하는 방법을 구글 검색으로 더 찾아봐야겠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