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공유기에 연결되는 케이블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하고 관심을 가져보면 될 거 같네요.

허브(스위칭허브)와 PC, 허브와 다른 인터넷장비간에 연결되는 케이블이 어떻게 연결되나 하는 관점에서 보시면 됩니다.


UTP Cable

우선적으로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통신을 하기위해서는 LAN Card가 필요하다.

이 LAN Card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UTP Cable이다.

그럼 이 UTP Cable이 어떻게 생겼을까?



위의 그림이 바로 UTP Cable과 RJ-45Jack에 대한 그림이다.

UTP(Unshielded Twisted Pair) 케이블은  Unshielded 즉 cable에 전,자기적 영향으로 인한 전송율 저하를 없애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 빠진 꼬임 케이블을 말한다.  이 케이블은 Category 1~5 까지 cable의 크기와 굵기에 따른 각각의 전송 속도와 연결거리등이 정의 되어있다.

UTP Cable의 만드는 방법은 우선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살펴보자.

 

 


위쪽 그림의 색깔 중에서 실제로 통신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1,2,3,6 번 케이블이다.

 송신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1,2 번 케이블이고 (색깔로 보면 흰색과 주황색이 섞인 케이블과 주황색 케이블)
 수신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3,6 번 케이블이다.(색까로 보면 녹색과 흰색이 섞인 케이블과 녹색 케이블)

 그리고 RJ-45 Jack을 선택할 때는 좋은 것을 선택해야 불량이 될 확률이 거의 없다. 그래서 대부분 Jack에 사용되는 것으로는 amp사 것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면 이제 연결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할 경우에는 크로스케이블이 사용된다.
 크로스케이블이란 케이블이 한쪽은 왼쪽그림과 같은 배열로 찍힌 케이블이고 다른쪽은 배열이 1,2,3,6이 3,6색인 녹색과 흰녹색이 흰주색과 주황색자리에 놓은 색을 말한다.

 컴퓨터와 허브 또는 컴퓨터와 스위칭허브, 라우터와 스위칭허브 등이 연결될 경우에는 왼쪽그림과 같은 배열로 만들어진 케이블이 둘다 동일한 것을 사용한다. 즉 이러한 케이블을 다이렉트케이블이라 한다.

이러한 케이블을 직접 제작할 경우는 거의 없고 단지 내가 컴퓨터 통신을 하면서 사용하는 케이블이 이러한 UTP케이블이 사용되고 크로스케이블과 다이렉트케이블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된다.

그래서 케이블을 구입할 경우 필요한 케이블을 적당한 길이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된다.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