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엑셀] sumproduct 함수 알아보자




sumproduct 함수는 배열범위끼리 곱하고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단가와 수량을 곱한 것의 총 합계를 구하라

라고 한다면 가격이라고 필드를 하나 추가해서 단가 X 수량 = 가격 이라는 값을 구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도 되지만 그냥 sumproduct 함수를 써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함수식은 =SUMPRODUCT(D2:D16,E2:E16) 로 지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반드시 행과 열은 일치된 것끼리 곱하기를 하셔야 합니다.

D2:D16 (15개)에 대응되는 것을 E3:E16 (14개)이라고 하면 #VALUE 라고 에러가 발생합니다.

D2:D16 (15개)에 대응되는 것을 E3:E17 (15개)로 한줄 밀려서 지정하면  

D2 X E3 + D3 X E4 처럼 밀려서 곱하기하고 합을 하므로 값은 구해집니다만 결과가 다르게 나옵니다.

 

이번에는 조건을 걸어서 조건에 맞는 것만 구해보겠습니다.

수량이 15개 이상인 것만 찾아서 단가 X 수량의 총합을 구하라

라고 한다면 



 

여기서 배열의 조건식 E2:E16 >= 15 의 의미는 조건식과 일치하면 True 인 1을 돌려주고, 조건식과 틀리면 False인 0 을 반환합니다.

다시 말해서 E2 가 15보다 큰가? 맞다면 1을 반환하고, 뒤의 E2와 값을 곱하라(*)  

이렇게 배열범위안에 있는 각 셀의 조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면서 값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품목이 독서대인 것의 단가 X 수량의 합을 구하라



 

여기서 한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품목이 독서대인 것은 몇개인가? 를 육안으로 보면 총 4개 입니다.

함수식으로 구하는 건 =SUMPRODUCT((C2:C16="독서대")*1)

뒤에 1을 곱해주면 됩니다.

 

조건이 2개 이상의 다중조건식은 어떻게 하는지 이해되시죠?

공급처는 '동아' 이고 품목은 '독서대' 인 것이 몇개인지 구하는 식은 =SUMPRODUCT((B2:B16="동아")*(C2:C16="독서대")*1) 

공급처가 '동아'이고 품목은 '독서대' 인 것의 단가 X 수량의 합을 구하라 고 하면



조건 두가지와 구할 영역을 곱해(*)주면 된다는 것 이해되시죠?

 

배열의 조건은 더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도움이 좀 되셨기를 ^^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