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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워서 남 주려는 학습을


공감이 가는 내용이라 영어학습과는 상관없어도 적어봅니다.


서울대 최연소 졸업 한혜민씨 “배워서 남 주려는 학습을”

15세에 입학, 20세에 졸업하면서 역대 최연소 서울대 입학 및 졸업이란 기록을 수립한 한혜민씨(23)가
29일 대구가톨릭대 하양캠퍼스에서 하양지역 고교생 600여명에게 자신의 학습비법을 전수했다.
지역 고교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구가톨릭대(총장 서경돈)가 마련한 이번 특강에서 한씨는
"학습한 내용을 오래 기억하고, 배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가장 슬기로운 방법은 바로 '배운 것 남 주기'"
라고 강조했다.
"혼자서 무작정 외우며 머리 속에 집어넣는 것은 공부가 아니라 단순한 암기일 뿐"이란 한씨는 "학습한 것을 자신의 지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친구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나눠주고, 또 다른 친구가 알고 있는 것을 나의 것으로 가져오는 것" 이라고 말했다.
한씨는 고교시절 자신이 직접 작성한 강의노트를 보여주면서 "시험 직전에 공부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서 친구들에게 강의하는 시간을 가져라. 강의를 준비하다 보면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이 자연스럽게 체계화되고 확실히 머리 속에 남게 된다" 고 역설했다.
요즘은 학생들 사이에 경쟁이 심해지면서 교실에 개인주의적인 형태가 만연하고 있지만, 자기가 배운 것을 먼저 친구에게 내놓으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된다는 설명이다.
그는 또 토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시험을 준비할 때나 숙제를 할 때 혼자서 해결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면서 공부하면 그 효과가 몇 배나 커진다. 각자 정리한 노트나 교재를 함께 돌려보면서 모르는 것은 물어보고, 의심나는 것은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면 지식이 더욱 정확해지고 정교해질 것" 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씨는 최연소 서울대 입학 및 졸업이란 기록을 수립한 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석사과정을 거쳐, 현재 반도체 개발업체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간단히 소개하면서 "만족할 수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한 시작은 목적의식을 분명히 가지는 것이다. 목적의식이 분명한 사람은 자신에게 다가온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않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리더가 된다" 고 충고하면서 특강을 마무리했다.
한씨는 1997년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6개월간의 독학 끝에 중학과정 검정고시에서 부산지역 최연소 및 최고 득점자로 합격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컴퓨터를 공부하기 위해 실업계 고교(대전전자정보고)로 진학한 뒤 3년 내내 전교 1등을 차지했으며, 대입수능에서도 400점 만점에 391.3점을 받아 서울대 특차전형(국민윤리교육학)에 2001년 입학했다.
대학 재학 중에는 전공 뿐만 아니라 복수전공으로 천문학, 부전공으로 컴퓨터공학을 이수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섭렵했다.
이어 KAIST 과학기술학 학제전공 석사과정을 마친 뒤 현재 반도체 개발업체인 (주)에이티아이 자동화사업부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2년에는 자신의 학창시절을 회고한 '천재는 없다'(행복한책읽기란 책을 펴내기도 했다.

2008.7.31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영남일보 김상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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