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인터넷에 VLOOKUP만 치면 주루룩 수없이 많은 설명과 강좌들이 나온다.

회사에서 VLOOKUP 쓰면 된다는 얘기를 들은지는 참 오래되었다.

그런데 어떻게 쓰는 것인지 개념 이해하는데 잘 이해가 안되었다고 해야 하나?

 

그래서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한다.

현재 사용하는 엑셀버전은 2010 버전이다. 하지만 낮은 버전에서도 다 되는 기능이니 2010 버전용이라고 생각하진 말아주세요.

 

하고 싶은 사항

단가표로 정리된 항목을 참조해서 원하는 값을 쉽게 구하고자 할 때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너무 많은데 그중에서 서로 같은 것만 찾아서 표기하고 싶을 때

등에 주로 활용된다.



위 그림을 보자.

단가를 일일이 찾아서 적자니 노가다 작업이다. 만약 우측에 표기된 단가표가 수백줄이라도 된다고 해보자.  

그 수많은 단가표에서 원하는 것만 쏙 골라서 왼쪽 표에 나오는 몇개만 표기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설명을 위해 참조할 표를 같은 SHEET 에 넣어둔 것임. 보통은 다른 SHEET 또는 다른 파일에서 있다) 

 

우리는 이럴 경우 VLOOKUP 함수를 이용하면 원하는 결과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그럼 VLOOKUP 함수 개념이 뭔지 이해를 해보자.


 

그러면 함수식은 어떻게 쓰는가?

일단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식으로 설명할때니 한번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첨부파일로 죽 설명을 해두었으니 이 그림을 보면서 고대로 따라해보면 될거다.)







왜 여기서 절대값으로 표기되도록 변경하느냐고요?

가져올 값을 편하게 죽 가져오기 위해서는 해당되는 표의 영역은 변경되면 안되니까요

F4키를 여러번 누르다보면 절대값, 상대값이 바뀌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G7:$I21 로 해서 값을 주어야 할 경우도 생긴다.

절대값, 상대값은 적절하게 사용하면 유용한 경우가 많다. 

 

Table_array(배열)에 쓰여진 값을 보면 절대값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좀 숙달되면 몇번째열? 음 2번째 열이지 그럼 2, FLASE는 0을 선택하면 되지 하는 걸 이해하니까

2,0 을 바로 선택해 버리게 된다. 

Range_lookup 을 생략하거나 True로 하면 100% 일치하는 것이 아닌 비슷한 것을 찾아서 결과를 반환한다.


이제 가져온 값을 확인해보자



이제 이해가 되셨나요?

정리를 하자면  

VLOOKUP(조건 비교하고자 하는 셀, 조건이 들어간 데이터 배열, 선택한 배열의 몇번째 열을 가져올 것인가 지정, FALSE(정확하게 일치하는 값만 가져와라))  

 ㅇ 조건이 들어간 배열은 타 SHEET, 타 엑셀파일 등에 있는 SHEET 도 포함하여 지정할 수 있음 

 

여기까지만 하면 90점짜리입니다. 한가지 더 마무리를 해줘야 힙니다. 

보통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 분들은 데이터량이 엄청 많아서 사용할 겁니다.

그러므로 VLOOKUP 함수를 사용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었으면 수식을 값으로 변경하는 작업까지 해줘야

로딩속도, 파일사이즈 등이 작아집니다. (시험보는 분한테는 해당 없는 내용, 시험은 수식을 물어보는 사항)


수식으로 남아 있는 걸 값으로 변경하는 작업이다.







이런 걸 습관 들이시면 업무하는데 훨씬 유용합니다.

값으로 변경하고 나면 소팅(정렬)하기도 쉽고 여러모로 분석하는데 좋습니다.


첨부파일 올리니 참고하실 분은 받아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Vlookup_sample.xlsx


이런 개념 알고 나면 엑셀이 참 쉬워집니다.

그런데 자료량이 너무 많으면 VLookup 함수 사용하는 것보다는 VLookup VBA 를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버튼 한번만 클릭하면 바로 원하는 결과가 몇초 안걸리고 나옵니다.

파일사이즈 커질 일도 없구요..

이것도 알고 싶으신 분은 VBA 기초 카테고리에 나온 VLookup VBA 를 보시면 개념은 금방 이해될 겁니다.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