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노래가사 편집(자막툴 이용) 



노래 가사를 편집할 일이 있어서 노래가사 편집기를 받아서 해보니 소리가 나오지 않아서 짜증이 나더군요.

제가 Lyrics Editor를 인터넷 검색해서 이것저것 사용해 봤지만 정말 제대로 되는 걸 못찾았어요. 

그래서 고민해보다가 자막편집툴을 이용하여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SE(Subtitle Edit) 자막툴을 이용하여 시도를 했더니 쉽게 해결이 가능하더군요. 별의 별 기능을 다 제공하는 SE 자막툴이더군요.

SE 자막툴은 덴마크 개발자가 만드는 Freeware 인데 전세계 사람들이 요구하는 기능을 받아들여 개발을 하는 거 같습니다. 애드웨어 이런 악성코드 전혀 없는 순수한 프로그램입니다.

 

노래가사 편집기를 이용하여 노래가사를 편집하면 파일확장자는 lrc 로 저장됩니다.

이 파일을 NotePad 나 EditPlus 같은 편집기로 열어보면 텍스트파일인데 일정한 형식을 가진 텍스트 파일입니다.

 

위키피디아에 노래가사 포멧이 정의되어 있어요.. http://en.wikipedia.org/wiki/LRC_%28file_format%29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 싱크만 알면 굳이 Lyrics Editor 라는게 필요 없어요..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해도 되요..

그런데 싱크 타임을 알아야 제대로 가사가 나올때 소리가 맞게 나오거든요.. 그러니까 싱크 제대로 맞추는 툴이 있으면 좋겠죠. 


SE 자막툴을 이용하여 자막가사 싱크를 맞추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영상 자막 제작하고 편집하는 툴을 가지고 자막싱크를 맞춘다고 하니 좀 생소하기는 하네요 ㅋㅋ 



노래가사는 인터넷에서 원하는 노래 제목에다가 가사를 추가해서 검색하면 나와요.

네이버, 다음 등에서 검색해보면 나옵니다.

나온 노래를 가지고 TXT 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저장한 텍스트파일을 불러들이는 방법이 아래 1번 입니다. 



2번을 눌러서 텍스트파일을 선택하세요.

반드시 Splitting을 아래 그림처럼 옵션을 설정하세요..



불러오기가 되면 아래 그림처럼 보여요


이제 영상파일 열기를 통해서 음악파일을 불러오세요.




영상파일을 불러온 다음에 파형을 생성시키세요.

생성시키는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파형 생성하는 공간에다 마우스를 찍으면 되요..

노래는 5분 전후 분량이라서 파형생성도 금방 생성됩니다. 



노래듣기를 시작합니다. 단축키는 F8키를 누르면 되요.. F8키는 한번 누르면 시작, 다시 또한번 누르면 멈춤이 됩니다. 

아니면 위의 그림처럼 1번을 눌러도 되구요..


노래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F8키를 눌러서 멈춤을 하세요..

그런다음에 마우스로 약간 앞에 지점에 찍으세요.. 왜냐하면 소리가 시작되고 나서 약간 파형바가 지나갔으니까요..

그런 다음에 F11키를 누르면 Start time 지점이 생깁니다.  

 

연속해서 싱크를 편하게 찍어가면서 하려면 단축키 지정하는 걸 좀 아셔야 합니다.

지정하는 방법은 옵션(Option) -> Setting 에서 지정합니다. 그림처럼 Shortcuts 를 선택하면 됩니다. 



싱크 찍을 때는 위의 그림처럼 Set end, add new and go to new 를 단축키로 지정하세요.

키를 누르기 편한 걸로 지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Column, delete text 도 단축키를 지정하세요. 아래 셀을 위로 한칸씩 전부 올리는 기능입니다.

 

F8키를 눌러서 듣다가 두번째 '하루하루 설레이며 ~~~' 음이 나오는 곳에서 마우스를 찍고 멈춘다음에 

미세조정해서 마우스를 다시 찍고 나서 위에 지정한 단축키(ALR + R, 개인별로 알아서 지정할 수 있음)를 누르면 end time이 생성되고 next start time 이 생성되요..

Column, delete text  키와 Set end, add new and go to new 키를 잘 이용하면 금방 익숙해져요.  

 


해당 Line 마우스로 더블클릭하고 나서 F5키를 이용해서 노래를 들어보면서 start time 을 F11키로 약간 더 조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계속 조정하면서 마지막까지 싱크를 찍으면 됩니다.  

마지막까지 다 지정했으면 이제 불필요한 Line은 모두 삭제처리 하면 됩니다. 


싱크를 찍다보면 싱크가 이렇게 겹치기도 하는데요.

이럴 경우 하나 하나 조정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그러므로 시작싱크만 다시 조정해서 찍으면 되요.. F11 키를 사용해서 시작 싱크만 찍으면 되구요..


 

그런 다음에 end time을 일괄 조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들어보면서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이제 노래가사로 내보내기를 하면 끝납니다.

Format 에서 노래가사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나서 저장하기 아이콘을 누르세요. 



저장된 노래가사를 텍스트 에디터로 읽어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노래가사는 start time 싱크만 맞춰주면 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막편집처럼 end time 맞출려고 고생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아시겠죠?

 


여기까지 한 것은 노래가사 편집하여 만들기를 한 것이구요..

노래가사를 만들었으니 해당 MP3 파일에 입히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노래가사 등록방법 : http://link2me.tistory.com/302 참조하세요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