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도라지


도라지는 태음인 체질에 잘 맞는다고 한다. 도라지는 우수한 알카리성 식품이다. 

도라지가 학습 기억력을 개선하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어서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면역력 증진과 감기예방등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는데 체질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좋다고 먹는 것은 안된다.

한국인은 80%가 태음인이라고 할 정도로 태음인이 많으니 대부분 잘 맞을 수 있으나, 내 몸과 맞지 않는 분들도 있다는 걸 알고 먹어야 한다. 

음식, 차 등으로 섭취할 때 내 몸과 상생되는 것을 먹어야 몸에 자양분이 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회복/증진이 된다. 

먹었는데 좀 이상이 있거나 안좋은 걸 느끼면 먹는 걸 중단하는게 좋다고 본다.



도라지 효능

 

면역력 강화

감기와 천식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우리 조상들도 도라지즙을 약용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도라지는 감기로 인한 기침,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세, 가슴이 그득하고 옆구리가 아픈 증세 등에 좋다

도라지의 뿌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중추신경을 억제시키고,점액 분비량을 높여 가래와 기침을 없애주고 해열, 진통,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대사 개선, 항암 작용, 위산 분비 억제 등 여러 가지 약리효과가 있다.  

동물성 지방질에 의해 혈관, 모세혈관, 호르몬 분비 통로 등이 막혀서 치료가 어려운 성인병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  

사포닌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몸안의 혈관에 축적된 기름을 씻어내고 막힌 통로가 청소된다.

사포닌이 다량으로 함유된 것은 인삼, 홍삼이다

콩, 파, 더덕, 메밀, 미나리, 녹두, 마늘, 양파, 은행, 칡, 부추, 도라지 등에는 소량 함유되어 있다.

 

해열 효과
체온이 너무 높은 경우 도라지를 섭취하시면 열이 내리고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항암 효과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라지 효능이 있다.

항균 효과 및 가래제거
도라지를 섭취하면 항균 효과로 염증을 치유 및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가래가 심하신 분들이 도라지를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가래제거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다.

피로회복 및 설사치료

도라지에는 식이섬유는 물론 칼슘, 철분, 칼륨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1, B2, 비타민C 그리고 티로신, 트립토판 등의 유익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도라지는 산성화 되어있는 현대인들의 몸을 알카리성으로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설사를 멎게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다이어트 효과

도라지는 비위에 작용해서 잘소화되지 않은 노폐물을 빼주는 약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혈액정화

고혈압은 혈전이 혈관내에 쌓이면서 유해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서 혈관을 막아서 발생하게 되는데

평소 도라지를 자주 섭취하면 혈액정화를 시켜주어 혈액순환 개선 및 혈전 제거에 도움이 된다.

 


'건강 정보 > 음식 및 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산균으로 활기찬 하루를  (0) 2013.03.30
구기자  (0) 2013.03.30
양파의 효능  (0) 2013.03.30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