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활성산소는 노화유발, 피로유발



아름답고 젊어지고 싶은 건 모든 여성들의 소망이라 피부관리를 위해 팩도 하고 좋은 화장품을 쓰기도 하는데 이마에 생긴 주름, 피부처짐 등은 쉽게 사라지지 않은 원인이 바로 활성산소 때문이다.

또한 많은 중년 남성들이 성욕감소, 발기력 저하, 사정량 감소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체내 활성산소가 과잉생산되어 고환세포를 파괴함으로써 테스토스테론의 생산이 줄어들어 발생한다.

 

활성산소는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하거나 세균/바이러스를 없애는 과정 등에서 생성된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강한 산화력을 가지고 있어서 세포막, DNA, 단백질 기능 저하 등 우리 몸의 세포를 직간접적으로 공격하게 된다. 

활성산소가 적당히 발생하면 병균/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너무 많은 활성산소 배출은 피부 노화를 유발하고 만성피로를 유발하거나 각종 질환(아토피 피부염, 고혈압, 간염, 당뇨병, 류마티스 등)이나 암을 발생하게 한다.

 

활성산소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나이가 들어 몸의 기능이 약해지고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품 섭취, 육식위주의 식사, 과도한 술/담배, 과도한 운동, 자외선, 환경오염 등 이다.

 

그럼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뭘까?

매일같이 꾸준히 가볍게 운동을 해주는 거다.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활성산소의 생성을 부추기는 원인이다. 

먹은 음식으로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주는 방법은 비타민C,E, 글루타티온, 카로틴, 셀레늄이 함유된 항산화 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

양파, 녹차, 사과, 키위, 불루베리, 토마토, 피망, 브로클리, 양배추 등 과일이나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이런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도 좋다. 근데 채소 등에 성장촉진제가 들어가고 인공적인 방법으로 재배하는게 많아서 유기농을 섭취하는게 쉽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몸을 적당히 움직이고 충분히 잠을 자야 피로회복에 좋고 활성산소가 생기지 않게 되는 것인데 이런걸 지키기가 참 어렵다는 거다.

파워워킹을 할 여건이 못된다면 현재 있는 자리에서 적당히 몸을 움직여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맨손체조, 스트레칭이다.

 


블로그 이미지

Link2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