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자바코드'와 '리소스'로 구성된다.
자바코드는 애플리케이션의 흐름과 기능을 정의하는 부분이고
리소스는 Layout 이나 이미지와 같이 주로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보이는 부분이다.
Manifest는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나 권한을 정의한다.
Layout 은 ViewGroup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으며, Layout 안에 존재하는 위젯(버튼, 텍스트뷰,에디트뷰 등)을 배치한다. 화면에 구성하려면 Layout 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크기가 다양하므로 절대 픽셀 위주로 Layout을 잡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그래서 본 내용에서는 절대 Layout 은 다루지 않는다.
공통 |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 무조건 남아있는 여유공간을 채움 |
LinearLayout |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워서 많아 사용한다. 자식(child) View 들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배치한다. android:orientation="vertical" // 수직으로 배치(수직으로 차곡차곡 쌓겠다) android:gravity="top" // 상단 (View의 정렬방향을 설정) android:gravity="left|top" // 왼쪽 상단 android:gravity="center_horizontal|center_vertical" // 정중앙 android:gravity="right|bottom" // 오른쪽 하단 Gravity 속성을 이용하여 자식(child) View 를 상단, 하단, 중앙에 배치할 수 있다. android:layout_weight="1" // View 내부 child끼리의 크기 비율 지정(공간 가중치) child View 의 가중치를 지정하지 않으면 0 으로 간주하고 확장하지 않는다. LinearLayout 을 여러개 사용하면 각 Layout의 크기를 지정해야 한다. 내부 LinearLayout 에서 layout_weight="1" 로 모두 지정하면 비율이 동일하게 출력된다. layout_margin은 "값"만큼 띄어서 배치하겠다는 뜻 android:layout_gravity=center gravity 속성 앞에 layout이 붙어 있으면 해당 위젯이 포함되어 있는 Layout 위젯의 정렬방식을 의미한다. |
RelativeLayout |
View 들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정해진다. (기준 View 가 있고, 배치하고자 하는 View를 기준 View의 어디에 둘 것인지 설정) RelavtiveLayout 은 자신을 포함하고 있는 컨테이너나 다른 위젯을 기준으로 위젯을 배치하는 레이아웃(layout)이다. 부모 컨테이너나 다른 View(위젯)와의 상대적 위치를 이용해 화면을 구성한다. android:layout_below="@id/topButton" <-- topButton 기준으로 하단에 위치 android:layout_above="@id/bottomButton" <-- bottomButton 기준 위에 위치 ★ 자신을 포함하는 컨테이너를 기준으로 해당 위젯을 배치하는 속성들 layout_alignParentTop : 부모 컨테이너의 위쪽과 뷰의 위쪽을 맞춤 ★ 다른 위젯을 기준으로 해당 위젯을 배치하는 속성들 layout_above : 지정한 뷰의 위쪽에 배치 android:layout_centerVertical="true" |
FrameLayout |
여러 Layout 을 중첩시켜, 원하는 Layout 만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자식 View 들은 등장하는 순서대로 화면에 중첩되어 표시된다. 기준점은 좌측 상단이 된다. |
TableLayout |
격자모양의 배열을 이용하여 화면을 구성한다. 자식 View 들을 테이블 형태로 배치한다. layout_span 은 열을 합쳐서 표시하라는 의미. layout_span="3" 은 현재 셀부터 3개를 합쳐서 표시하라는 의미 |
@ : 리소스에서 참조한다는 의미
+ : 새로 생성한다는 의미
id : 식별자를 나타내는 패키지
layout1 : 식별자
이 id 를 이용하여 activity 의 onCreate() 메소드에서 findViewById()를 호출하여 layout1 을 찾을 수 있다.
java 코드에서 참조할 일이 없으면 id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 layout 폴더에 있는 main.xml 파일을 찾는다.
// 화면에 나타낼 View를 지정하고, xml Layout의 내용을 메모리상에 객체화한다.
// 이 두줄의 코드 위에 정보를 넣으면 객체화되지 않아서 강제종료 처리가 된다.
layout1 = (LinearLayout) findViewById(R.id.layout1); // id 가 layout1 인 것을 찾는다.
background 속성
- #RRGGBB 값을 지정한다. R:red, G:green, B:blue
- #AARRGGBB 방식인 경우 AA:투명도를 나타내며 00 : 완전투명, FF:완전불투명, 77 : 반투명
Android 폰의 해상도와 관계없이 잘 작동하는 화면을 만들 때 dp 단위를 많이 사용한다.
padding 속성
- 자신의 내부에 들어있는 위젯과 자신의 경계선과의 간격을 지정
- padding은 상하좌우 모두에 지정하는 속성
- 따로 지정하고 싶으면 paddingTop, paddingBottom, paddingLeft, paddingRight를 이용
layout_margin
- 자신의 부모 Layout 이나 위젯과의 간격, 주위의 다른 위젯과의 간격을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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