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한의학에서는 체질을 4상으로 나누어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으로 분류하였다.

우리 민족 고유의 한방차도 체질에 따라 다르다는 걸 알고 마셔야 건강에 좋다.

체질

설 명

오가피차

피로, 기억력 감퇴 등이 효과가 있고, 간장과 콩팥의 기능을 강화시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급성, 만성관절염, 근육경련, 근육통, 팔다리 쑤심, 중풍, 항암, 항염, 피부병, 알레르기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모과차

모과 특유의 신맛은 유기산 때문이다. 유기산은 식욕을 돋우고 살균과 부패를 막는 효능이 있어 신진대사와 소화 촉진에 좋고 또한 비타민C가 많아 우리 몸이 철분을 흡수하게 해 피로를 달래고 콜라겐 성분의 생성을 강화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솔잎차

태양인한테 특히 좋은 차
솔잎에는 혈관에 벽을 튼튼하게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중풍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경통, 류머티스 증세에도 잘 듣는다. 차를 끓여 마실 때에는 가늘고 짧은 국산 솔잎을 사용한다.

포도차포도당과 과당이 주성분인 포도는 몸을 보호해주는 작용이 뛰어나 피로회복과 부종,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C와 D가 풍부해 피부미용은 물론 골다공증 등을 걱정하는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
감기예방,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 땀이 날 때 효과적이다.
감잎차

감잎의 비타민과 각종 영양분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노화 속도도 늦추며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아주 좋다

결명자차

열기 왕성한 소양인들은 열이 많아 소변 보기가 어렵고 변비에 잘 걸린다.
결명자는 이뇨 작용을 돕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변통을 좋게한다.

산수유차

시고 단맛이 나는 산수유는 지방산이 풍부해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소화흡수를 돕는다.
콩팥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생식 기능을 좋게 한다.
자양 강장에 좋은 산수유차를 꾸준히 마시면 성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영지차영지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체내의 독소를 풀며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보리차

성질이 찬 보리차는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 잘 어울리는 식품이다.
숨이 차고 나름하며 손발이 저리고 다리가 잘 부을때 특히 좋다.
방광염이나 열에 좋은 종기가 잘 나는 체질이라 보리는 해열 작용, 이뇨 작용을 완화시켜 준다.

맥아차맥아는 보리 이삭 가운데 싹이 난 부분을 말린 것으로
소화를 돕고 복부팽만감을 없애주며 지방을 제거하고 변비 해소에도 좋다.

뽕잎차

녹차에 비해 식이섬유가 4.7배나 많아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다.
이외에도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10여종 이상 들어있어 당뇨변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오미자차

심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호흡을 세게 하는 강장 작용이 있어 무기력증, 피로회복, 심근쇠약, 동맥경화, 건망증, 불면증 등에 효과적이다.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신경을 이완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어 집중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
또한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 때문에 졸음을 쫓고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구기자차

체질이 차고 장이 길어서 변이 잘 배출되지 않는 태음인에게 매우 좋은 차이다.
잎과 열매를 모두 차로 끓여서 마실 수 있으며, 구기자의 여린잎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고 비타민 C도 매우 풍부하여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기능을 강화한다.
공복감 해소는 물론 다이어트 후유증에도 효과적이다.

마(산약)

폐장,신장,소장,을보호하며 진기를 돋구워 주고 당뇨치료에도 효력이있으며 장을 튼튼하게하여 설사를 멈추게하고 정력과 기관지에도 좋다.

칡차

간장,위장,으로 들어가며 주독을푼다. 위를 사하여 평정시키므로 다른 체질은 많이복용하면 해롭다.

둥글레차

소화기와 폐에 좋고 노화를 방지하며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다.
배고픔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후 기운이 약해진 사람이나 항상 허기를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율무차

이뇨작용과 저항력이 커지는 율무차를 자주 먹으면 매우 좋다.
다이어트 효과가 좋으며,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주고 몸의 부기도 빼준다. 그러나 임산부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율무를 피하는 것이 좋다.

국화차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거나 눈이 침침할 때는 물론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좋다. 또 정신을 맑게 하는 작용은 다이어트로 인한 허기도 줄여준다. 성분이 차므로 적량을 복용해야한다.

민들레차민들레는 모든 체질에 사용할 수 있다. 그 중 특히 태음인에게 좋다.
열 감기나 목감기에 좋은 효과가 있다.

귤피차

귤이 익기전의 귤껍질을 말린것은 창피, 익은 뒤에 말린것을 진피 또는 귤피라 한다.
귤피차는 감기와 발한에 좋고, 동맥경화를 예방하여 설사와 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

당귀차

당귀 머리 부분은 지혈 작용을, 당귀의 몸은 피를 만드는 작용으로 피를 맑게 한다.그래서 빈혈에 좋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다.

지소엽차

몸살이나 감기에 좋고, 발육촉진과 야맹증에 좋다.
비타민 A와C, 칼슘, 인, 철,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욕부진, 이뇨, 해독, 정신안정, 두통 등에 효과적이다.

 

 


'건강 정보 > 체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장육부  (0) 2013.03.31
8상체질의 특징  (0) 2013.03.30
8상체질 검사법  (0) 2013.03.30
태음인 체질과 음식  (0) 2013.03.30
사혈침기  (0) 2013.03.30
블로그 이미지

Link2Me

,